창원시는 지난 7일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의 일환으로 산업통상자원부(전담기관 : 한국산업기술진흥원)가 공모한 ‘수소 생산기지 구축사업’ 유치에 성공했다.

이 사업은 수소차 보급 확대와 수소버스 대중교통망 이용 시범사업 연계지원을 위해 대규모 수소생산지역 이외의 지역에 분산형 수소 생산시설을 구축하는 것이다. 15개월 동안 90억 원이 투입된다. 시는 이번 사업을 위해 48억 5000만 원의 국비를 지원받는다.

현재 이용하는 수소차 충전용 수소가스는 울산, 여수, 대산 등 부생수소 생산지역에서 먼 거리를 이송해 사용되고 있다. 운반비 부담에 따른 수소가스 판매가격 상승과 수요공급 불균형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컸다.

하지만ㄴ, 이번 사업으로 수소가스를 사용하는 지역에서 자체적으로 생산·공급할 수 있어 가격안정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시는 지난해 준공된 성주수소충전소 부지에 도시가스 배관을 통해 공급된 천연가스를 추출기를 통해 수소를 생산·저장하고, 지역 내 다른 수소충전소에도 이송하는 생산거점기지로 활용할 예정이다. 운송비용 절감으로 현재 1㎏당 8000원에 공급하는 수소가스 가격을 5000원 대로 낮출 계획이다.

전기차 대비 충전속도가 짧고, 주행거리가 긴 것이 장점인 수소차가 이번 사업으로 연료비 경쟁력까지 강화되어 창원시의 수소차 보급 활성화 정책이 보다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보급되는 넥쏘 수소차는 수소가스 6㎏을 완충(충전시간 : 3~4분 정도)하면 630㎞를 주행할 수 있다.

시는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을 통해 수소생산의 핵심설비인 수소추출기를 국산화 하고 국내외 시장 진출의 교두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올해부터 보급되는 대중교통용 수소버스 활성화에도 기여해 미세먼지 저감 등 도시환경 개선효과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허성무 시장은 “창원시는 미세먼지 저감 대책으로 수소차를 보급하고 미래 신성장동력산업으로 수소산업을 적극적으로 육성하고 있다”며 “이번에 유치한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을 비롯해 지속적인 인프라 확대와 수소에너지 생산·활용 관련 신산업기술 육성 및 기업지원 사업을 집중적으로 추진해 명실상부한 수소산업 특별시로 거듭날 것이다”고 말했다.

김진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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