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는 우리시 농촌환경에 적합한 우량품종을 선발하고 보급하여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하기 위해 운영하는 농업기술센터 과학영농실증시범포에서 지난 4월부터 미니수박 16종, 700주를 식재해 두 달간 재배 후 지난 19일 첫 수확을 했다.

최근 1인 가구와 핵가족화가 가속화되면서 소비 트랜드의 변화로 부담 없이 한 번에 먹을 수 있는 크기를 선호하는 소비자층이 늘고 있어 변화하는 소비시장에 맞춰 미니수박을 선정하여 재배하게 되었으며, 특히 이번에 첫 재배된 미니수박은 암면배지를 이용한 양액재배로 미니수박의 양액재배 가능성을 타진하기 위해 사천시가 전국 최초로 시도하는 재배방법이다.

이번 시험재배 결과 미니수박 당도는 최고 11.8브릭스였으며, 1~3kg 내외의 크기로 농업인 선호도 조사 시 당도가 높고 식감이 우수하다는 평가로 농업인들에게 큰 호응을 받았다.

이번 미니수박 재배는 1차 시험재배를 시작으로 11월까지 3차 재배 및 수확 후 농업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다양하게 수집된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재배기술을 보급할 예정이다.

사천시 관계자는 “미니수박 성공재배로 지역별 특성에 맞는 작물을 다양하게 발굴해 새로운 농가소득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박종옥 기자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