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과 거제를 잇는 서부경남KTX가 정부재정사업으로 추진되는 것과 관련한 역사(驛舍) 설치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현재 계획에 설치가 확정된 곳은 거제와 통영, 고성, 진주, 합천, 김천역 등 6개다.

이런 가운데 의령이 역 유치에 나섰고 해인사역 설치 요구도 잇고 있다. 뿐만 아니라 경북 고령과 성주에서도 역사 설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들 4개 역 설치 요구를 수용할 경우 서부경남KTX의 역이 10개나 되는 데다 앞으로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돼 서부경남KTX가 정차를 반복해야 하므로 운행이 원활하게 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경남도의회 경제환경위원회 소속 김일수(자유한국당·거창2) 의원은 최근 열린 제364회 경남도의회 정례회에서 김경수 도지사에게 “고속철도 사업을 정부재정사업으로 확정하고 나니 어디에 기차를 세울 것인지 지자체마다 관심이 많다”며 “김 지사가 가지고 있는 그림이 있느냐”고 질의했다.

이어 “한방항노화산업의 중심이 거창·함양·산청·합천이고, 이 지역과 연계해 고속철도가 추진돼야 한다”며 “그런 차원에서 해인사 인근에 역사(驛舍) 설치를 추천하고 싶다”고 제안했다.

농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손호현(자유한국당·의령) 의원도 “의령군은 2015년 범도민추진협의회 출범으로 서부경남KTX 조기 건설을 위해 공동대응 했다”며 “사업계획 적정성을 검토할 때 의령역 설치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지자체 의견을 충분히 반영한 노선을 정부 차원에서 검토하도록 의령역 설치를 건의해 달라고 주장했다.

의령역 유치 추진협의뢰는 지난 13일 국토부에 1만4628명(의령 인구의 53%)이 서명한 역 유치 건의서를 전달하는 등 전방위적으로 유치 활동을 펼치고 있다.

역사 유치를 둘러싸고 지자체 간 갈등도 야기되고 있다.

해인사역 유치와 관련 해인사와 거창군이 공동보조를 취하자 합천군이 발끈하고 있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제출한 용역보고서에 합천역사는 합천 용주면으로 되어 있다. 이에 합천군은 용주면에 서부경남KTX 역사를 유치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인 반면 거창군과 해인사는 야로면 인근에 해인사역이 위치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입장이어서 갈등이 표출되고 있다.

합천군은 해인사역 유치와 관련 용주면에 합천역 설치가 정당하다며 거창군과 해인사의 역사 유치 추진에 반발하고 있다.

거창군은 지난 1일 해인사와 함께 유치위원회를 발족하고 지역 균형발전과 주민, 지역 경제 효과를 높이기 위해 해인사역 유치가 타당하다는 주장을 견지하고 있다.

경남에서만 역 유치 운동이 펼쳐지는 것이 아니라 경북 성주와 고령에서도 유치 활동이 확산되고 있다.

성주군에서는 성주역 유치 선남면추진협의회가 출범하고 지역 곳곳에 유치 현수막을 내걸었고, 고령군은 지자체 차원에서 고령역 유치추진단을 구성 대대적인 유치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런 역 유치 활동에 김경수 도지사는 “현재 서부경남KTX는 정부재정사업으로 추진한다는 것만 확정됐고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사업 적정성을 검토 중이다”며 “아직은 구체적 역사 위치와 관련해서는 답변할 수 있는 단계가 아니다”고 밝혔다.

또 “노선이나 역사 문제는 지자체와 전문가 의견 중심으로 가장 합리적인 방안을 찾아 나갈 것”이라며 “고속철도를 가능한 한 복선으로 하는 것을 빨리 앞당기고 철도 주변 지역 역세권을 발전시켜 침체한 지역경제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류재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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