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 욕지도 해상에 국내 최대 규모의 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을 추진하려 하자 남해안 어민들이 생계 터전을 잃을 수 있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서고 있다.

사천시 욕지도 풍력단지 조성반대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지난 2일 사천시 서동 제일제빙 앞 물양장에서 어민 600여명이 모인 가운데 해상 풍력발전단지 조성반대 시위를 벌였다.

이날 집회에는 통영, 남해, 고성지역 어민 대표 등도 함께했다.

차충관 대책위원장은 “해상풍력단지가 조성되면 여의도 1000배 면적의 조업 장소를 잃게 되고 어장은 황폐화 된다”고 밝혔다.

특히 “정부와 경남도가 어업인 삶의 터전인 욕지도 인근 해상에 풍력발전단지 조성을 추진하는 것은 어업인을 무시하고 삶의 텃밭을 빼앗는 처사다”라고 강력 비난했다.

강재식 삼천포수협 어촌계장 협의회장은 “남해안 어민들이 황금어장인 욕지도 인근 해상 풍력단지 조성을 좌시할 수 없어 생업을 미루고 이 자리에 모였다”며 “조성계획이 백지화될 때까지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투쟁할 것이다”라고 결의했다.

어민들은 이날 ‘어족자원 씨 말리는 해상 풍력발전 추진 결사반대’ 등으로 적은 플래카드와 팻말 등을 든 채 구호를 외쳤다.

어민들은 현장에서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반대 서명운동도 펼쳤다.

어민 김모(63) 씨는 “신생에너지라고 근사한 말로 포장했지만, 어민을 죽이는 이 사업을 즉각 무산시켜야 한다”며 “산과 들을 태양광으로 도배하더니 이제 바다에 풍력발전소를 도배하려고 한다”고 화를 냈다.

욕지도 해상풍력발전 단지는 욕지도에서 7~10km 떨어진 서쪽 바다(두미도∼갈도)에 해상풍력발전기를 1단계 5KW 70기(350MW), 2단계 5KW 60기(300MW), 3단계 5KW 70기(350MW)를 설치해 2022년까지 1000MW 이상의 전력 생산단지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민간사업자인 ㈜욕지풍력은 욕지도에서 서쪽으로 8.5㎞ 떨어진 해상에 사업타당성 조사를 위한 계류식 해상기상탑을 설치하기 위해 공유수면 점·사용허가를 신청했으며, 지난 3월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전기사업 허가를 받았다.

이에 수협중앙회와 전국 20개 수협은 지난 4월 25일 대책협의회를 열고 도내 9개 수협이 경남대책위를 구성했다.

박종옥 기자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