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찬기오
교육학 박사
경상대학교 명예교수

자녀나 학생들의 생활지도를 위한 상담활동의 기본 자료들로는 일화 기록-부호 기록-체크 등에 의한 관찰 결과들, 일대일 면접-집단 토론 면접-프레젠테이션 면접-블라인드 면접-압박 면접-전화 면접-기타 면접 등에 의한 면접/면담(Interview) 자료들, 동료 지명-쌍별 비교 등에 의한 사회성 측정 자료들, 인성/성격요인 검사-성격유형 검사-직업선호도 검사-직업흥미 검사-직업적성 검사 등에 의한 심리 검사 결과 자료들 외에도 사례연구 결과들, 일기 자료나 자서전 자료, 그리고 누가기록 자료 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례 연구법(case study method)은 이미 있었던 실제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관련 지식·기능·태도 등을 분석하는 능력이나 판단력을 향상시키고, 환경변화에 대한 대응력과 실제 문제의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그 초점이 맞추어지는 연구 방법이다. 사례연구는 많은 표본을 수집하여 특정 변인들을 통계적으로 분석하면서 일반적 경향을 밝히려는 표본 연구나 통계적 연구와는 달리 한 대상의 여러 변인을 동시에 심층적으로 연구하는 특징을 가진다. 사례연구는 한 대상을 깊이 있게 연구하고 변인들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그 과정을 생생하게 그려낼 수 있는 장점은 있으나 사례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결론을 일반화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는 단점이 있다. 사례 연구법이 많이 활용되는 분야는 ① 법률·의학·상업교육 등에 활용되고 있는 케이스 메서드(case method), ② 사회복지사업이나 학교교육의 가이던스(guidance) 등에 활용되고 있는 케이스워크(casework), ③ 사회현상 조사에서 통계적 연구법을 보완하기 위한 개별조사 또는 사례조사 등이다.

자서전법(autobiographical method)은 저자-화자-주인공이 같으며, 변화와 지속성 등과 같은 시간적 연쇄로 이루어진 삶을 소재로 하는 생활 장면을 기술한 이야기 자료이다. 분량에 어떠한 제약도 없으며, 이야기의 방식에도 별다른 기준이 없을 만큼 자유롭지만, 생활이나 삶에 대한 솔직한 기술 또는 서술 등은 생활 일기나 자서전 등이 지켜야 할 필수 조건이다. 자신의 과거나 자기의 가족 관계 또는 부모나 어떤 권위자에 대한 느낌을 자유롭게 문장으로 진술하게 하는 방법이다. 한 개인의 현재의 행동은 과거의 경험과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으므로 과거에 어떤 사건이나 경험이 있었는지, 또 이에 대해서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를 아는 것은 현재의 한 개인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자료가 된다. 특히 한 개인의 출생지·생년월일·교육 및 직업·경력·취미 및 특기 등에 관한 과거 자료는 그의 미래의 행동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예언 능력을 갖고 있다. 이것을 특히 전기적 방법(傳記的 方法)이라고 부른다.

누가기록(cumulative records) 법은 학습자 각자에 대해 풍부한 정보를 얻기 위해 주로 사용하는 방법으로, 비교적 긴 기간 동안 개인 학습자에 관한 정보를 구체적으로 기록하는 방법이다. 누가 기록은 ‘태도’ 평가에서 자주 사용되지만, 기능이나 전략, 지식 학습의 평가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그리고 교수-학습을 개선할 목적으로도 활용될 수 있다. 초ㆍ중등교육법에 근거한 학교생활기록은 “교육정보시스템으로 작성ㆍ관리하여야 한다”는 규정과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의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입력사항에 명시되어있는 “학생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은 수시로 관찰하여 누가 기록된 행동특성을 바탕으로 학생을 이해할 수 있는 총체적인 문장으로 입력한다” 등에 근거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