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는 지난달 25일 오전 창원시청 제3회의실에서 ‘제2신항’ 명칭으로 각종여론 조사 및 토론회에서 다수의견인 ‘진해신항’으로 확정하고 ‘제2신항 명칭 선정 세레머니’를 개최했다.

이날 허성무 창원시장, 이찬호 창원시의회 의장를 비롯해 황기철 더불어민주당 진해지역위원장, 5개 각 구별 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 회장, 이통장연합회 회장, 의창·진해수협 조합장 등이 참석해 지역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던 제2신항 명칭 선정에 대해 축하했다.

세레머니 행사는 참석자 소개 및 동영상시청, 제2신항 명칭선정 경과보고, 인사말씀, 깃발전달, 핸드프린팅 등의 순으로 거행됐다.

박명철 창원신항사업소장의 제2신항 명칭선정 경과보고에 이어 제2신항 문양이 들어간 깃발을 창원시의회 이찬호 의장이 창원시민의 뜻을 모아 ‘진해신항’ 명칭을 선정했다는 뜻을 담아 허성무 창원시장에게 전달하는 뜻깊고 역사적인 순간을 참석자들과 함께 나누었다.

또 제2신항 조감도가 그려진 대형액자에 창원시장과 주요 참석자들이 함께 핸드프린팅으로 기념하였으며, 액자는 시장 집무실에 전시된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제2신항 명칭을 창원시민 대다수가 원하는 ‘진해신항’으로 확정한다”며 “오늘을 창원시가 물류항만 중심도시로 성장하는 새로운 도약의 출발점으로 삼고, ‘진해신항’을 통해 동북아 해양거점도시로서 해양과 대륙을 연결하게 되는 관문의 역할로 성장하도록 관·학계·시민 모두 머리를 맞대고 고민과 지혜를 모아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허 시장은 “신항 개발에 따른 지역지원 특별법 제정과 기초지자체가 항만의 개발관리 분야에 단계별로 참여를 확대 하는 방안이 앞으로 시정 핵심 과제”이라며 “참석한 모든 분들이 힘을 모아주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창원시는 제2신항 명칭 확정 절차를 거쳐 경남도를 경유해 해수부 중앙항만정책심의위원회에 건의할 계획이다.

정우근 기자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