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가 추진하고 있는 국토부 공모사업인 ‘도시형교통모델’ 사업이 진주시의회 본회의에서 우여곡절 끝에 통과되었다. 찬성 10표, 반대 10표, 기권 1표로 예결위 원안이 가결됐다.

이 사업 예산은 지난 9월 2차 추가경정예산안에 편성됐지만 시의회에서 부결되면서 예산이 전액 삭감된 바 있다.

그 사이 국토부는 사업시행이 어려울 것으로 보고 국비 8억 원 중 4억 8000만 원을 직권 삭감했다.

이에 시는 기존에 확보된 국비 3억 2000만 원에 시비 12억 8000만 원을 편성해 3차 추경에 올렸다.

지난달 28일 도시환경위원회 예비심사에서 이 사업 예산 전액이 삭감된 바 있다.

이어 지난 2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치열한 토론과 계수조정 끝에 예산이 다시 부활했다.

3일 열린 본회의에서 예산삭감을 골자로 한 수정안을 발의됐고 투표 끝에 부결되면서 예결위에서 의결한대로 원안 가결됐다.

수정안을 발의한 제상희 시의원은 “시내버스 문제는 도시형 교통모델 사업과 별개로 이 사업 전에 해결했어야 할 문제였다”며 “전임 시장이 2017년 노선개편이 잘못된 것임을 시인하고 이후 수차례 노선개편을 약속했지만 시장이 바뀌고 나서 하지 않기로 결정됐다”고 밝혔다.

이어 “노선개편 이후 이용객은 15% 감소했으며 예산은 150% 증가했다”며 “도시형교통모델 같은 땜질식 증차가 아니라 시간이 걸려도 노선을 개편해야 불편을 덜고 예산을 절감할 수 있는 만큼 이 예산은 삭감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반대토론에 나선 백승흥 시의원은 “도시형 교통모델 사업은 지난 2달간 뜨거운 감자였다. 이 사업은 뚜렷한 이유 없이 사라진 동부5개면 순환버스를 복원하고 통학시간대 혼잡한 시내버스를 조금 보충해, 학생들 편하게 하자는 사업이다”며 “이 예산이 지난 2차 추경에서 삭감된 후 이 사업이 예산낭비라는 시민은 단 한명도 만나본적이 없다”고 밝혔다.

이어 “시내버스 증차는 꼭 필요한 곳에는 해야 하는 것이 맞다. 시민들 가려운 곳 정확하게 제때 긁어주는 게 행정이 나가야 할 방향이다”고 밝혔다.

찬성토론에 나선 박철홍 시의원은 “지난 노선개편 참사로 예산이 80억 원에서 200억 원으로 급증했고, 전임 시장이 사과하고 노선개편을 약속한 바 있다”며 “시내버스 노선개편단을 만들어 노선개편을 논의했으나 시장이 바뀌면서 사라졌다”고 밝혔다.

이후 진행된 표결에서 자유한국당 10명의 의원은 반대표를, 민주당 9명의 의원과 민중당 류재수 의원은 찬성표를 던졌으나 민주당 이상영 의원이 기권했다.

류재주 기자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