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는 민선7기 들어 학부모들의 육아환경 어려움 해소, 지역 교육 환경개선 및 경쟁력 강화, 학부모 교육비 부담 경감, 학생들의 건강증진, 서민자녀 교육 격차 해소 등을 통해 아이 키우기 편안하고, 청소년이 꿈을 키울 수 있는 행복한 교육도시 조성에 박차를 가해왔으며, 진주시정에서 아이들이 행복한 교육도시 조성을 위한 주요시책은 다음과 같다.

▲ 교육분야 지원예산 3%이상 점진적 지원 확대

교육환경 개선 및 지역 교육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시 일반예산의 3% 내·외를 교육 분야 지원예산으로 편성하여 다양한 교육 관련 사업을 추진하는 사업이다.

2019년도 교육분야 지원예산은 일반예산의 3.1%를 지원한 바 있으며, 올해는 일반예산의 3.5%인 416억 원으로 시민의 평생교육의 기회 제공과 정보화 교육, 학교급식비 지원, 서민자녀 교육비 지원, 중·고생 교복구입비 지원, 미래인재센터 운영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지원한다.

▲ 아이들 건강을 위한 공기청정기 보급 및 유치원 간식비 지원

최근 발생하는 고농도 미세먼지로부터 학생들의 건강을 보호하고 쾌적한 교육 환경 조성을 위하여 진주시 소재 어린이집 263개소에 대하여 1402대의 공기청정기 보급을 완료했다.

또한, 유치원에 다니는 유아들에게 제공되는 간식의 질을 높여 건강 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지난해 5억 6800만 원의 예산을 들여 유치원 간식비 지원 사업을 추진하였다. 지원대상은 관내 공립 및 사립유치원 51개원으로 1월 유치원 학급 편성 인원 전수조사를 거쳐 유치원을 통해 보조금 지원 신청을 받아 3월부터 간식비 지원을 시작했다.

▲ 유치원 방학기간 돌봄 보조인력 지원

진주시는 맞벌이 부부의 육아 부담을 덜어 주기 위해 관내 사립유치원을 대상으로 방학기간 돌봄 보조인력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연 2회, 여름과 겨울 방학기간 동안 유치원에서 채용하는 보조인력의 인건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난 여름과 겨울방학 기간에는 유치원 21개소에 4500만 원을 지원했다.

▲ 청소년 학력 향상과 재능 개발을 위한 ‘미래세대 행복기금’조성

진주시는 학업 성적 및 예체능 분야 재능이 우수하거나 생계가 어려운 가정의 학생에게 장학금 등을 지원하고자 ‘진주시 미래세대 행복기금 조성’을 위한 기금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19년~2022년까지 4년간 시 출연금과 민간출연금 등을 통해 500억 원 조성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또한 적립된 기금에서 고정적으로 발생하는 이자 수입을 재원으로 관내 초․중․고교 및 대학생을 대상으로 학업과 예․체능 등 다양한 분야의 재능을 가진 우수한 인재 발굴과 양성을 위한 장학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기금마련 절차를 통해 기금조성 목표액중 시 출연금 120억 원은 확보하였으며, 민간출연금 확보에도 시민들의 많은 동참을 기대하고 있다.

▲ 중·고등학생 신입생 교복 구입비 지원

학부모의 교육비 부담 경감과 교육의 공공성 실현을 위해 작년 4월 ‘진주시 교복구입비 지원 조례’를 제정하고 19억여 원의 예산을 확보하여 경남도와 도내 타 시·군들에 앞서 교복구입비 지원을 시작하였다. 지난해 학부모들의 큰 호응을 받으며 마무리 된 교복구입비 지원 사업의 수혜 대상자는 6164명에 이르며 지원액은 18억 원에 이른다.

개인별 지원 금액은 동·하복비를 포함하여 30만 원이며, 지급대상은 진주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교복을 입는 관내 및 관외 지역 중·고등학교에 입학한 신입생과 전입한 1학년생이다.

▲ 올해부터 대학생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 시작

진주시는 2020년부터 대학생 학자금대출 이자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자 지원 사업은 경제여건이 어려운 지역 대학생에게 학자금 대출이자를 지원하여 대학생들의 학업 환경을 조성하고 학부모 가계 부담 경감을 위해 추진되며, 상‧하반기 각 1회씩 연 2회 지원 된다.

▶ 맞춤형 진로·진학 상시 상담, 입시전담정보센터 본격 활동

대도시에 비해 진학관련 정보가 부족하고 학교의 진학지도에 한계가 있는 진주시 학생과 학부모들을 위해 진주시는 지난 해 3월 입시전담정보센터를 구축했다.

현직 진학전문 교사들로 구성된 입시전담정보센터는 매주 월, 화, 목 오후 7시부터 9시까지 무료로 개인의 소질과 적성을 고려한 1:1 맞춤형 진로진학 상담과 종합적인 진학정보를 제공했다.

▶ 지자체 최초 어린이해설사 양성

진주시는 지난해 지방자치단체에서 처음으로 진주의 역사와 문화를 바로 알고 우리지역에 대한 긍지와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관내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진주성 어린이해설사(16명)를 양성했다.

초등학생을 동반한 가족을 대상으로 지난 9월부터 12월까지 매주 토요일 “어린이해설사와 함께하는 진주성 탐방”을 시범적으로 운영한 결과 133가족 440여 명이 참여하여 높은 호응을 얻었다.

2020년에는 상반기(3월~5월)와 하반기(9월~11월) 매주 토요일 오후 2시~4시까지 프로그램을 실시할 계획이다.

▶ 지역 청소년과 함께 하는 청소년수련관 운영

구)진주시청에 설치된 청소년수련관은 청소년의 건전한 여가활동 및 자기계발의 기회 제공을 위하여 동아리, 문화체험, 체육활동의 3개 분야에 23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방과 후 돌봄이 필요한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는 청소년 방과후아카데미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동아리 프로그램으로는 청소년 동아리 인증식, 리더십 교육, 찾아가는 청소년 문화 활동을, 문화체험 프로그램에는 학교‧기관 연계체험, 청소년어울림마당, 지역간청소년문화교류활동을, 체육 프로그램으로는 암벽등반교실, 암벽등반대회, 청소년3:3농구대회가 있으며, 방과후아카데미는 방과 후 나홀로 있는 청소년들에게 학습지원, 특기적성계발, 주말체험활동, 급식, 상담, 귀가지원 등을 제공하고 있다.

류재주 기자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