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드나무 가지는 가늘고 길게 늘어져 산들바람에도 쉽게 흔들린다. 이런 모양을 두고 부드러움을 나타내는 부들부들하다에서 말을 따와 부들나무라 했다가 버들나무가 되고, 이 탈락해 버드나무가 된것으로 보인다. 훈민정음 해례본,훈몽자회등의 문헌에는 류()버들이라 했고 월인석등에는 버드나모라고 했다. 꼬부라진 것을 쭉 펴다를 뜻하는 뻗다이 붙어 버들이 된 것이라고도 한다.

버드나무의 종류에는

[갯버들]-‘갯가의 벌판이라는 갯펄과 갯가에 잘 자란다.

[능수버들]-천안삼거리의 <흥타령>에 나오는 장원급제 박현수와 기생 능소의 버들[능수버들]이 되었다는 설과 평양은 다른 이름이 유경(柳京)이라고 하는 만큼 버들이 많은 고장이다. 평양에서 대동강으로 유입되는 지강인 남강의 옛 이름이 능수. ‘능수 강가에 잘 자라는 버들이라는 이름이 생겼다.

[수양버들]-중국 수나라의 양제는 황화와 장강을 잇는 대운하를 건설하고 제방에다 버드나무를 심었다. 처음에는 수나라의 버들이라는 뜻의 수류(隋柳), 또는 양제의 버들이라는 양류(煬柳)라 하다가 수양제의 버들이라는 뜻으로 불린다.

[용버들]-구불구불하면서 하늘을 날아오르는 모습을 하고 있는 버들가지의 모습으로, 북한이름은 고수버들로 불린다.

[왕버들]-‘버들의 왕이란 뜻으로 수고도 높이 자라고 오래 산다. 물가에 잘 자란다고 하류(河柳), 썩은 버들둥치에 도깨비가 산다고 하여 귀류(鬼柳)라고 한다.

[호랑버들]-겨울철 나무의 눈이 빨간색으로 호랑이 눈과 같다하여 호랑버들로 불리며, 버들 종류 중에는 잎이 가장 큰 편에 속하고 수고도 10M 높이까지 자란다

이 외에에도 [키버들], [선버들], [쪽버들], [콩버들], [진퍼리버들], [여우버들] 등이 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