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정원 산책-25

루지애나 미술관 (Louisiana Museum of Modern Art.)
루지애나 미술관 (Louisiana Museum of Modern Art.)

덴마크 코펜하겐 인근의 루지애나 현대미술관은 21세기형 미술관으로 주목 받는 곳이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덴마크 출신의 미술가들의 콜렉션이 바탕이 되었다.
이들이 현대미술사에 등장하는 주요 작품들을 다량 확보하면서 이 미술관이 현대미술의 보고로 변하게 된 것이다.
하나하나의 소장품들도 각별하지만 공간 또한 하나의 예술작품으로 승화시켜 더욱 돋보인다. 무작정 다양하고 많이 소장하여 전시하는 수준의 고정관념을 초월하여, 아름다운 풍경으로 둘러싸인 건물을 자연 그대로 보전하면서 미술품을 효과적으로 연출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설계한 것이 특징이다.
건축이 주변 환경과 조화를 이루며 아름다운 풍경의 일부가 되어야 한다는 건축가의 철학이 담겨 있다. 
자연 속의 미술관, 미술관 속의 자연처럼 연출한 것이 이 미술관의 가장 큰 매력이고 특징이다.
이 미술관은 세상에서 가장 고귀하고 아름다운 자연을 거부하는 미술관과는 분명 다르다. 인간이 생성한 작품들을 수용하는 미술관은 궁극적으로 인간을 위한 공간이어야 한다는 것이 핵심 철학이란다.

*루지에나 미술관은 어린이들을 위한 창의적이고 열린 교육현장으로 유명하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미술관이란 바닷가 언덕에 위치하여 주변 풍광이 매력적이 것도 이유가 되지만, 이곳은 인간을 위한 예술이 인간 위에 군림하지 않고 삶과 함께하는 문화를 실현하는 곳이기 때문이라고 어느 평론가는 설명하였다. .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