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장 김영실
진주 대광어린이집

원장 김영실
원장 김영실

 

유난히 행동이 어수선하며 차분하게 앉아서 하는 활동을 어려워하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집중력이 약한 아이들의 원인과 알맞은 지도방법을 소개합니다.

 

정서적 불안정 상태

건강, 옷차림 등 어디가 불편하거나 친구와 다퉈 기분이 언짢은 등 마음이 불안정하면 집중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런 경우 아이의 마음을 먼저 살피고 개별적으로 이야기 나누어 보세요. 이때 아이가 어떤 이야기든지 편안하게 꺼낼 수 있도록 친밀한 분위기를 형성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넘치는 신체 에너지

집중력이 떨어지는 아이들은 신체적인 에너지가 넘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한 자리에 가만히 앉아 있는 것을 어려워하고, 정적인 활동보다는 몸을 움직이는 활발한 것을 좋아하는 성향이지요. 이런 아이들은 신체적 에너지를 마음껏 발산하게끔 실외활동을 자주 계획해주세요. 태권도, 합기도 등의 운동은 신체적 에너지 발산 뿐 아니라 규칙을 준수하고 정신을 집중시키는 효과도 있어 권장합니다.

 

흥미부족

재미없는 일에 집중하지 못하는 것은 당연한 결과입니다. 아이의 흥미를 유발할만한 놀이를 제공해주세요. 평소 아이가 좋아하는 것을 잘 파악해두는 것도 좋습니다.

 

병적인 증상

전반적인 지적 능력에 비해 주의집중 요인이 특히 떨어지는 경우, ADHD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 전문가 진단을 받아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