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나요법 활용과 근막치료

진주 혁신한의원 원장
진주 혁신한의원 원장

 

추나요법(推拏療法)은 정골(整骨) 요법으로 뼈를 교정하거나 근막(筋膜) 이완 요법이 사용된다. 연부조직(soft tissue)을 이완시켜 근골의 배열을 바로잡는 치료법이기도 하다. 흔히 접하는 추나요법은 '우두 득' 소리가 나면서 교정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근막과 같은 연부조직을 치료하는 경우가 많다. ​연부조직이란 뼈가 아닌 근육, 인대, 지방, 혈관, 신경, 힘줄, 섬유조직과 같이 단단하지 않은 인체조직을 말하며, 뼈·근육·인대와는 달리 근막이라는 용어는 낯설게 들릴 수도 있다. 따라서 이번 칼럼에서는 근막이 무엇이고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문제가 생기는 원인과 치료법 등을 안내하고자 한다.

근막은 몸 전체를 둘러싼 해부학적 결체조직의 연결을 말한다. 롤핑요법(Rolfing-myofascial release technique)의 창시자 Rolf는 ‘근막은 심장, 혈관, 피부와 같은 장기만큼 중요하다.’라고 했으며 ‘자세를 유지하는 기관(organ of posture)’이라고 했을 만큼, 자세와 관련이 깊은 조직이 바로 근막이다. 근막의 특징은 1. 다양한 양상의 신경 지배를 받고 있다. 2. 탄력성 있게 수축, 이완을 할 수 있다. 3. 광범위한 근육의 부착부를 제공한다. 4. 모든 구조물에 안정성을 제공하고 자세와 균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5. 모든 움직임에 필수적으로 관여한다. 6. 정맥 순환과 림프액 순환에 특히 중요하다. 7. 만성적 퇴행성 질환에 앞서 근막의 질감에 대한 변화가 먼저 나타난다. 8. 만성적인 조직의 울혈(鬱血)이 동반된다. 9. 부하가 가해진 부위에 특징적인 스트레스 밴드가 형성된다. 10. 스트레스성 외상에 대한 반응으로 타는 듯한 통증이 발생하기도 한다. 11. 근막은 염증 반응이 잘 일어나는 곳이다. 12. 중추신경계를 둘러싸고 있는 조직이다. 13. 신경이 근막을 뚫고 지나가는 부위는 특히 신경의 폐색(閉塞)이 잘 일어날 수 있다. 14. 근막은 자세의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자세의 결함이 생기면 가장 먼저 이상을 보이는 곳이기도 하다.

‘근막의 특징(14) 이해’ 외에, 비정상적인 근막 긴장이 원인이 되어 근막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는 1. 잘못된 근육 활동​에 의한 근막(筋膜)과 근(筋)의 부조화(不調和), 2.​ 뼈나 관절의 변화에 따른 근막의 변화, 3. 내장기(內臟器) 위치의 변화, 4. 급작스럽거나 점진적인 척추(脊椎) 역학의 변화(變化) 등이다. 근막은 혈액, 체액 순환 등의 어혈 문제나 운동과 자세 유지, 심지어 중추신경에 이르기까지 근막이 기능하고 있고, 막의 구조는 근막, 신경막, 골막 등 다른 모든 조직에 분포하고 있어 뼈, 신경, 근육 등과 같은 통증은 근막치료를 통해 해결할 수도 있다. 따라서, 근막에서 문제가 나타나면 그 원인을 파악하여 치료해야 한다.

연부조직은 X-ray로는 검사하기가 어렵다. 적합한 검사는 이학 검사(physical examination)를 일차적으로 한 후, 초음파 등의 진단기를 활용하여 문제를 파악할 수 있다. 근막의 문제가 완전 파열이나 구조적 변화가 일정 이상이라면 수술을 고려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보존적 치료(保存的 治療)를 먼저 시도하게 된다. 한방에서 하는 대부분의 치료는 보존적 치료에 해당한다. 최근에는 침, 부항, 약침 등도 활용하면서, 추나요법도 보험적용이 이루어지고 있다. 서두에서 밝힌 바와 같이, 추나요법은 뼈를 바로잡기도 하지만 근막을 이완시키고 기능을 회복시키는 치료가 이루어지고 있다. 수면장애, 과도한 스트레스, 소화기의 문제, 당뇨 등 내과적 문제는 연부조직(soft tissue)의 병을 만드는 원인이 된다. 이 경우 침 치료나 추나요법 같은 외부자극으로 치료하는 것은 치료 효과가 감소하거나 일시적일 수도 있다.

침 치료나, 추나요법을 꾸준히 받아도 효과를 잘 느끼지 못하거나 자꾸 재발한다면, 한약치료(漢藥治療)가 필요하다. 한약을 통해 내과적 문제를 해결하고, 노폐물과 어혈을 제거하면서 세포의 환경이 되는 세포간질액(細胞間質液)의 순환을 통한 통증제거(痛症除去)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모쪼록, 필자는 정골(整骨) 요법으로 뼈를 교정하는 경우나, 연부조직을 이완시켜 근골의 배열을 바로잡는 경우, 그리고 비정상적인 근막 긴장이 원인이 되어 근막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 등과 같은 정보 자료가 독자들의 건강한 생활에 조금이라도 더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